1년 후 콘텐츠이용료 현금화 - 크림티켓는 어디로 갈까요?

우리나라에서도 통신 정보 등을 사용한 대안신용평가로 금리 감면 등 혜택을 본 케이스가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통신사 가입기한, 통신료 납부 정보를 비롯해 로밍, 통화, 정보 사용량 등를 활용해 사회 초년생 등 금융 이력 부족자 표본으로 신용평가를 하는 방식이다. 통화 패턴까지 분석해 대안신용평가에 사용하는 외국 사례와 비교해서는 아직 걸음마 단계지만 해외에서 마이정보(본인신용정보관리업) 서비스가 내년 2월부터 본격화할 예정인 만큼 다양한 정보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 활성화가 예상된다.

13일 금융권의 말을 인용하면 카카오뱅크는 지난 4월부터 신용점수가 낮거나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이들을 평가할 수 있게 자체 개발한 신용평가모형(CSS)을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새 신용평가모형은 카카오뱅크가 2018년 3월 금융서비스 시작 직후 쌓아온 대출 이용 저자들의 금융 거래 정보를 해석해 반영하는 방법이다. 여기에 이동통신 3사가 보유한 통신비 정상 납부 기간이나 데이터 평균 사용량 등 통신과금 서비스 사용 정보 등도 추가해 신용평가에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하반기에는 신용평가모형에 스마트폰 소액결제아이디어와 개인 산업자 소액결제 현금화 매출 정보에 대한 http://edition.cnn.com/search/?text=소액결제 현금화 해석 결과도 적용할 예정이다.

대출비교 서비스를 하는 핀테크 기업 핀크는 2011년 SK텔레콤과 손잡고 통신 정보를 사용한 대안신용평가 모델을 구축해 T스코어를 산출하고 있을 것이다. 주요 대상자는 금융 이력이 부족한 사회 초년생이다. 핀크 관계자는 ""예컨대 통화량이 많을 경우 산업상 통화를 폭발적으로 한다고 추정할 수도 있어 이를 T스코어에 적용해 긍정적 요인으로 신용평가를 한다""고 이야기 했다. 지난달 기준 핀크 대출비교 서비스에서 대출 승인을 받은 전체 고객 중 39%가 T스코어를 통해 최대 5%포인트 금리를 감면 취득했다. 또, 누적 승인금액(12조5000억원) 중 T스코어를 통해 금리 감면 혜택을 받은 돈은 9조6900억원으로 50%를 차지했다.

연령대스평가정보 지인은 ""미국에서 진행한 공부 결과를 보면 통신 정보를 기존 개인신용평가모형에 반영할 때 신용정보 부족자의 스코어 산출이 가능하며 통신 아이디어를 배합하면 기존 스코어의 성능을 매우 높일 수 있어 연체율을 감소시키고 승인율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 했다.

image

통신 아이디어를 신용평가에 적극 사용하는 국가는 멕시코, 칠레, 브라질, 가나, 탄자니아, 말레이시아, 터키, 폴란드,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이 있을 것입니다. 연령대스평가정보의 말을 인용하면 2018년 카리브해 국가들이 진행한 휴대폰 정보를 활용한 신용평가 공부에서는 74% 수준의 승인율(대출)을 유지하면서 연체(90일 이상)를 80% 이상 경감시키는 효과를 봤다. 통화패턴은 주간 및 심야 통화지역의 시계열 분석을 통한 신변 변화에 대한 판단이라든지, 심야 시간대 유흥지역 등 위치 변동 파악을 통한 리스크 수준 측정 등 다체로운 모습로 사용되고 있다.